본문 바로가기
서평과 기사 및 리뷰 들

김준수님의 "에덴의 언어"

by 북마트 2021. 4. 22.

김준수님의 "에덴의 언어"

 

에덴의 언어

저자 김준수

출판 북센

발매 2021.04.12.

 

 

책제목을 본 순간 성경을 읽으면서 아담과 하와가 어떤 언어를 사용했는지 왜 궁금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성경에서는 분명이 하나님과 아담, 하와, 뱀이 대화를 했다고 말한다. 어떤 언어를 사용했을까? 어떻게 그때의 언어를 찾아갈지 그 과정이 너무 궁금했다.

언어는 창조주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된 인간에게 주신 특별한 선물이라는 말에 동의한다. 이 책은 유전생물학적 언어, 종교적 언어, 아담의 언어로 이 세가지 견해로 인류 최초의 언어와 그 발달 과정에 대한 견해들을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은 이 같은 언어의 기원과 언어를 주제로

자연과 인간과 신에 대한 인문학적, 신학적인 흥미진진한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

주의 깊게 읽다보면 독자들은 기대 이상의 영적, 지적 정보들을 얻을 것이다.

이 책은 인간의 언어의 기원, 의미, 목적 등을 주로 인문학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언어를 중심으로 거기로부터 파생하는 여러 가지 주제들을 다뤄 나갈 것이다.(P.20-21)

인간은 언어로 만물을 통제하고 지배하였을 뿐만 아니라, 창조적으로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해 나갔다.

그리고, 그리고 말이다.... 인간은 이 언어로 성경을 기록하고 하나님을 예배했다.(P.40)

동물과 인간의 가장 차이점은 언어라고 생각한다. 많은 훈련을 시켜서 단어를 말하는 동물들이 있기는 하지만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는 않다. 인간은 메타언어를 구사하여 상징적인 언어를 표현하는 고차원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21세기 학자들도 언어가 어떻게 발생했는지, 또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정확하게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가장 오래된 언어인 수메르어부터 히브리어, 각종 언어와 바법텔 사건을 인문학적으로 살펴보며 에덴의 언어가 어떤 언어였을지 추측한다.

에덴의 언어가 어떤 언어였는지 명확하게 알수는 없다. 확언할 수 없는 이유는 성경에 어떤 언어를 상요했다고 말씀하고 있지도 않고, 성경의 기록을 추측하여 과학적으로 증명하는것도 곤란하기 때문이다. 역사적인 사건과 그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거슬러 올라가 추측해볼 수 있는 정도다. 하지만 에덴의 언어를 찾고자 시도했다는 점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어떤 말을 하느냐가 더 중요한 시대를 살고 있다. 말이 곧 자신이다라는걸 많이 느낀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존귀히 여기는 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담과 하와가 어떤 언어를 사용했는지는 천국에 가서 물어보면 정확하게 알게 될테니 그때까지 조금 더 참아야겠다.

[출처] 김준수님의 "에덴의 언어"|작성자 삼진맘

 

blog.naver.com/gjakftns1026/222307146473

 

김준수님의 "에덴의 언어"

에덴의 언어저자 김준수출판 북센발매 2021.04.12.​책제목을 본 순간 성경을 읽으면서 아담과 하와가 어떤...

blog.naver.com